정신건강의학과

소개

1. 과장 인사말
소아에서 노인까지 심신이 건강한 삶을 위해 여러분을 만나게 될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인사드립니다.
빠르고 복잡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현대인은 수많은 정신증상과 질환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아이들 또한 사랑받으며 성장해나갈 그 중요한 시기에 심적,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드물지 않고 스트레스관련 장애,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 등으로 고통 받는 분들도 참 많은 현실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모든 분들께 열린 치료공간으로 역할을 다 할 것이며 마음의 거리가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로 다가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조아랑

2. 진료과 소개
세상살이는 말 그대로 요람에서 무덤까지 녹녹치 않은 여정입니다.
사람과 사람은 어떻게든 관계를 이루며 살아갑니다.
기억조차 불가능한 유아기의 애정결핍이 다 자라서 우울증의 근원이 될 수도 있고
산만한 아이를 돌보느라 불안과 좌절에 휩싸인 부모도 있을 것입니다.
부부갈등으로 인해 어린 자녀가 행동장애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성장한 자녀를 떠나보내고 불면과 우울감에 시달리는 중년도 있고
별 이유없이 잠을 못 이뤄서 괴로운 직장인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울화가 치밀어 소화도 안되고 몸 여기저기가 아픈 주부도 있습니다.
노년기에 찾아온 인지기능장애로 고통스러운 환자와 가족들도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는 이처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 정신적, 심리적, 행동적 문제를 전인적으로 다루고 치료합니다. 즉, 뇌와 마음을 연구하고 일상생활 및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병리를 진단, 치료하는 과입니다.
최근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더욱 다양해지고 심해진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정신적 어려움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 인구의 증가로 노년기의 여유로운 삶을 위해 정신의학적 접근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과 왜곡된 사회적 시각 때문에 적절한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질환 못지않게 정신장애 역시 조기 발견과 과학적 근거를 통한 치료적 접근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원 정신건강의학과는 마음과 생각, 정서에 어려움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쉼터가 되고 다시 세상에 나아갈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아동부터 노인까지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열심히 진료할 것입니다.

3. 진료분야
- 공황장애, 강박증, 사회공포증 등 각종 불안장애
- 주부 우울증, 노년기 우울증 등 각종 우울증
- 신경성 위장장애, 신경성 두통, 홧병 등 각종 스트레스성 질환
- 뇌졸중 또는 뇌기능 손상과 관련된 기질성 정신장애
- 건망증, 기억력 저하, 치매 등 인지기능 장애를 포함한 각종 노년기 정신장애
- 틱 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 등 각종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 불면증